천수만 이무기

부팅속도가 느려졌다 느껴질 때 해보시길... 본문

자료모음/컴퓨터 자료

부팅속도가 느려졌다 느껴질 때 해보시길...

천수만이무기 2010. 6. 11. 10:16


부팅속도가 느려졌다 느껴질 때 해보시길...

젠가 "나만의 PC관리법"이란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며 다뤘던 내용입니다만,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사항임에도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란 판단으로 다시 부팅속도와 관련된 이 부분만 따로 추려 글을 올립니다. 또한 본 내용인 xp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몇 분께서 비스타(Vista) Windows7도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을 하셔서 추가적으로 비스타와 Windows7에 대한 내용도 언급할 겸 포스트를 업데이트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비스타(Vista) 및 Windows7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Vista는 "실행"란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를 보이게 하려면 "작업표시줄" 속성에 들어가신 후 "시작메뉴" "사용자 지정"에서 "실행"에 체크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비스타 또는 Windows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또한 SS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에 있어서도 본 명령 및 Defrag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초보자를 위한 SSD 가이드"라는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갑니다. ^^

 

저의 경우는 폰트(다른 말로 Font 또는 글꼴, 글씨체 ^^)를 새로 설치한 후 부팅을 하면 로긴 창 이후 로딩되는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는 것을 종종 경험하였습니다. 물론 갑자기 부팅속도가 느려진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거의 대부분 아래의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첫번째 방법은 빠른 Defrag(저장장치의 단편화 또는 조각모음)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최적화하는 것이고, 두번째로는 Prefatch를 최적화 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사항은 HDD의 최적화이기 때문에 Windows에서 표현하는 "하드디스크 조각모음"을 전체적으로 돌려주면 되겠지만, 이는 시간도 많이 걸릴 더러... 이리저리 조작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컴퓨터 조작에 서투른 분들이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첫번째 빠른 Defrag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시작 단추를 누르시고,

 

 

실행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왼쪽 이미지에 보이는 것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frag c: -b

 

그리고 확인을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잠시 도스 창(정확히 표현하자면 Prompt 창 ^^)이 보였다가 바로 사라질 겁니다.

 

※ 만일 하드디스크의 BootSector가 그동안 정리가 되지 않은 경우는 이 작업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약 10분가량 진행될 수 있으니...

    도스창이 열린 상태에서 강제로 닫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순식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라서 이게 뭐야 할 수 있겠지만,

이는, 필수적인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의 단편화(defrag)를 적용한 겁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Prefatch와 관련된 명령을 진행합니다.

 

HDD 단편화(defrag) 명령을 위해 수행했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시작 단추를 누르시고,

 

 

실행을 선택 실행합니다.(실행을 실행한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또 실행창이 보일겁니다.

 

 

이번엔

명령어가 좀 길죠? ^^

 

 

 

 

 

 

 

rundll32.exe adapi32.dll/processidletasks

(오타가 발생될 소지가 있으니... 위의 글자를 복사해서 창에 넣으신 후 확인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 )

 

 

그런데, 이번엔 모니터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Prefatch에 관한 최적화 작업이 수행된 겁니다.

 

참고적으로 prefetch란 윈도우의 부팅 커널을 포함한 모든 프로그램 실행시 실행되었던 기계어와 실행하는데 필요한 DLL파일들의 경로를 파일에 저장하여 이후 실행 時 그 정보를 저장한 파일을 읽어와 미리 하드디스크에서 메모리(RAM)으로 로딩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Windows XP가 부팅될 때에는 시스템에 부담(무겁게 하므로)을 주어 오히려 느려지게 하는 주범이라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prefatch에 관하여 레지스트리를 설정하는 팁이 있는데, 이에 대한 사항은 prefatch를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정말로 부팅속도가 개선되었는 알아보기 위하여 컴퓨터를 종료한 후 다시 켜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그동안 부팅속도가 느렸었다면...

현저히 빨라진 컴퓨터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기분도 좋아지겠죠? ^^

 

※ 만일 그래도 문제라면... 이는 여러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바이러스 감염 또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적(Hardware) 결함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다른 방법을 사용

    하여야 하겠지요...

 

이렇게 부팅속도를 개선하는 건 동시에 종료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이 방법들은 가끔 생각날 때 마다 한번씩 적용해 주면 -특히 저사양 PC에서 - 한결 최적화된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물론 그렇다고 너무 자주 하시는 것도 좋지 않으니... 가끔씩만 적용하시길...

    참고로 저는 약 한달에 한번 꼴로 또는 갑자기 부팅 속도가 느려졌다 싶을 때 실행하곤 합니다.

 

좀더 최적화 컴퓨터를 만들어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이전에 포스팅했던 "나만의 PC관리법"을 참고하시면 보다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외에 별도로 시스템에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한다거나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ccleaner를 활용하는데, 아직 사용해 보질 않으셨다면 이 기회에 한번쯤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ccleaner실행화면

 

 

제가 ccleaner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선 안정적이라는 점과 간단히 컴퓨터를 최적화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고, 부가적으로 레지스트리 백업도 겸할 수 있어...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cclenaer는 http://www.ccleaner.com/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부탁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실행하시고 효과를 보셨다면 그 내용을 간략히 댓글로 달아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분명 효과를 보았지만, 다른 분들은 어떠한지 알고 싶기도 하며, 그효과가 충분히 가능하지만, 아직 이 방법을 접하지 못해 처음 실행하시는 다른 분들께도 참고가 되는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이 또 하나의 정보 교류이고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_ _)

 

 

고맙습니다. (_ _)

 

 

글을 인용하실 경우 따뜻한 댓글(또는 트랙백)과 원문의 출처 및 링크는 밝혀주시기 바랍니다.